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정보

간단하게 핏자국 지우기 가장 확실한 방법

by ▩▦º♩【ㅁ 2021. 12. 11.

면생리대를 사용하시거나 이불, 옷, 신발 등의 섬유에 핏자국이 남게 되면 세탁부터 걱정되실 텐데요. 핏자국을 간단하게 지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약국에서 1,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을 드리고, 과산화수소가 없을 때 다른 방법도 소개해 드릴게요.

 

 

과산화수소로 핏자국 지우기

과산화수소-사진
과산화수소-사진

약국에서 1,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로 핏자국을 간단히 지울 수 있습니다. 하루가 지나지 않은 핏자국은 과산화수소로 충분히 지워지며 그 이상 오랜 시간 방치된 핏자국도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실크, 리넨 및 일부 고급 소재 옷은 물 2, 과산화수소 1의 비율로 희석하여 옷감 안쪽에 변색이 생기는지 확인 후 진행합니다.

 

1. 과산화수소를 핏자국에 충분히 스며들도록 뿌려준다.

2. 핏자국을 과산화수소가 분해하도록 15분~20분 기다립니다.

3. 핏자국이 지워졌다면 물로 여러 번 헹궈내 빨아주시고, 아직 지워지지 않았다면 세탁용 솔이나 칫솔로 문지릅니다.

4. 만약 3번 과정 이후에도 핏자국이 제거되지 않았다면 1번부터 다시 시도해 보고,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다면 주방세제와 과탄산소다(또는 베이킹소다)를 핏자국에 뿌려준 후 세탁전용 솔 또는 칫솔로 여러 번 문질러 세탁해줍니다.

 

 

 

그 외 다른 방법으로 핏자국 지우는 방법

 

1. 주방세제

: 오래되지 않은 핏자국은 집에서 사용하는 일반 주방세제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방세제로 여러 번 문지르고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 주면 더욱 좋습니다.

 

 

2. 베이킹소다

: 주방세제와 베이킹소다를 동시에 사용하면 더 잘 지워진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반나절 이상 담가보세요. 레몬즙(또는 식초)을 몇 방울 떨어뜨려주면 더 잘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과탄산소다

: 과탄산소다도 주방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과탄산소다가 표백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표백효과로 혈흔 자국을 잘 지워낼 수 있습니다.

 

 

4. 차가운 물에 반나절 이상 불려서 세탁세제 사용

: 핏자국은 생긴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는 차가운 물에 불려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흔 단백질이 찬물에서 잘 빠져나온다고 하는데요. 찬물에 불려서 세탁하면 더 잘 지워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핏자국 제거 전용 세탁세제

: 시중에 판매하는 핏자국, 혈흔 제거용 세탁세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혈흔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세탁세제 제품이 여러 가지 있으니 원하는 제품으로 구입하고 사용법을 잘 따라 하시면 됩니다.

 

 

6. 소금물

소금 2, 물 1의 비율로 희석하여 핏자국에 뿌려주고 발라준 뒤 10분 정도 방치합니다. 이후에는 물로 헹궈내 핏자국이 연해졌는지 확인해보세요.

 

 

7. 암모니아

: 암모니아를 1, 물을 10의 비율로 희석한 후 핏자국에 발라주고 5분 정도 방치합니다. 단, 실크, 리넨, 울, 모직 등의 소재 옷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8. 침

: 핏자국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는 침으로 핏자국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찬물, 뜨거운 물 어떤 게 핏자국 제거에 더 좋을까?

 

뜨거운 물로 핏자국을 제거할 경우 혈흔 내 단백질이 변형되어 섬유속에 달라붙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찬물로 세탁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핏자국 묻은 옷은 빠른 시간 내 찬물에 담가주시면 혈흔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최소 반나절 이상 찬물에 담가 핏자국을 제거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