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유통기한 지난 시리즈입니다. 이번엔 케첩에 이어 마요네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요네즈를 자주 먹지 않는 분들은 한 통을 사두면 꽤 오랜 기간 다 먹지 못하고 냉장고에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통기한이 지나게 되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됩니다. 이럴 때 필요한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법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법
거울 얼룩 제거
마요네즈에 들어있는 지방성분이 거울의 얼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거울을 코팅해주기 때문에 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발 각질 제거
따듯한 물로 발을 불린 후 마요네즈를 발라 15분 동안 방치한 후 물로 헹궈보세요. 매끈하고 촉촉한 발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머리카락 영양공급
젖은 머리카락 끝부분에 마요네즈를 적당량 바른 후 5분 뒤 헹궈내고 샴푸 해주세요. 마요네즈에 들어있는 각종 영양성분이 머리카락 끝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프라이팬, 조리도구 얼룩제거
부드러운 천에 마요네즈를 소량 묻힌 후 스텐 제품을 닦아보세요. 얼룩이 손쉽게 지워지고 광택이 생깁니다.
낡은 원목가구 광택
마요네즈를 조금 묻힌 마른 천으로 원목가구를 닦아보세요. 원목가구를 깨끗하게 만들고 광택을 부여해 새 가구로 변신합니다. 단, 너무 많은 양의 마요네즈를 사용하면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콩알만큼만 사용하세요.
뻑뻑한 경첩 녹 제거, 가위나 칼 녹 제거
마요네즈를 천에 발라 뻑뻑하고 녹슨 경첩이나 가위나 칼에 발라 20분 정도 둬 보세요. 20분 뒤 깨끗이 닦아내면 됩니다. 마요네즈에 들어있는 기름성분이 윤활제 역할을 하고 녹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흰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제거
립스틱, 파운데이션 등 화장품 얼룩을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로 제거 가능합니다. 마요네즈를 화장품 묻은 곳에 바른 후 문질러 주세요. 15분 뒤 중성세제로 손세탁하고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궈주면 마요네즈의 유분이 화장품을 제거하게 됩니다.
철제가구 얼룩 제거
철제로 된 가구의 얼룩, 손자국도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로 제거하고 얼룩이 잘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화초 영양제
마요네즈를 섞은 물을 화초에 뿌려주면 병충해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마요네즈를 소량 짜서 잎을 닦아주면 잎이 건강하게 되고 광택이 납니다.
갈라진 손톱 영양제
갈라지고 찢어지는 손톱에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를 바르면 영양을 공급해 건강한 손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손톱에 마요네즈를 바른 후 비닐장갑을 끼고 15분간 둬보세요. 촉촉하고 매끈한 손톱이 됩니다.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버려야 하는 경우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라도 이상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없고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1년 이상 지난 마요네즈, 시큼한 냄새, 곰팡이, 기름층이 분리된 것이 육안으로 확연히 드러난 경우는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살림 꿀팁]
이상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이상 그냥 버리지 말고 청소, 화초 영양제, 각질 제거, 손톱 영양제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