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정보

손 없는 날 의미와 찾는 방법

by ▩▦º♩【ㅁ 2021. 10. 31.

손 없는 날이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상식정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손 없는 날은 이사나 이동, 새로운 사업을 열거나 인생에서 중대한 일과 관련이 깊다고 하는데요. 유래와 역사도 길기 때문에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미신 같은 믿음과도 관계가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손 없는 날 의미 알아보고, 손 없는 날은 언제인지까지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손 없는 날 의미 

손 없는 날은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전통 민속신앙 중 하나입니다. 개업, 결혼, 이사, 택일 등 중요한 날짜를 정할 때 손 없는 날을 골라서 진행시키는데요. '손'은 사람에게 해코지하는 악귀를 의미하며, '손 없는 날'은 말 그대로 악귀나 나쁜 기운이 없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손 없는 날에 이사를 하거나, 결혼을 하거나 중요한 일을 진행시키기 위해 이삿짐센터를 예약하거나 결혼식장에 예약해 날짜를 잡는 것은 손 있는 날 보다 훨씬 비싸고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합니다.

 

손 없는 날 찾는 방법

손 없는 날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내가 이동하려고 하는 곳이 손 있는 날을 제외한 날과 음력으로 끝수가 9와 0인 날짜를 의미합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손 있는 날과 손 없는 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손 있는 날(날짜의 끝수가 해당 숫자로 끝나는 날)

동쪽 : 1, 2, 11, 12, 21, 22
서쪽 : 5, 6, 15, 16, 25, 26
남쪽 : 3, 4, 13, 14, 23, 24
북쪽 : 7, 8, 17, 18, 27, 28

 없는 날

손 있는 날을 제외한 날과 모든 방향이 9와 0으로 끝나는 날(9, 10, 19, 20, 29, 30)

 


이상 손 없는 날 의미와 찾는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으므로 이동이나 결혼, 창업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셔서 좋은 날을 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손 없는 날을 미신으로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오랜 시간 우리나라에 전해 내려오는 전통적인 민속신앙이라고 생각하면 완전히 무시하기 어려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마치 어젯밤 꾸었던 불길한 꿈처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