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정보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11월부터 백신패스 필수(쿠브 COOV, 카톡)

by ▩▦º♩【ㅁ 2021. 10. 29.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11월부터 백신패스 필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첫 걸음!


11월 1일 부터는 지긋지긋한 전염병에서 벗어나 "단계적 일상회복" 단계로 돌입한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백신패스, 백신접종 증명서가 많이 활용될것같습니다.

편리한 일상생활을 위해서 백신패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번만 받아두시면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접종률이 70퍼센트를 넘어 80퍼센트를 향해가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신을 맞았지만 여러가지 사정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을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차별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있기도 하다는 얘기가 있긴합니다. 하지만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서 백신패스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우리를 일상으로 복귀시켜줄 중요한 아이템인 백신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필수 준비물: 본인명의 핸드폰, COOV(쿠브)어플리케이션 또는 카카오톡 지갑

입니다. 핸드폰은 본인인증을 위해 필요하고 질병관리청의 쿠브 어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쿠브 어플대신 카카오톡 사용도 가능합니다. 두 가지 방법 다 소개해드릴게요. (만약 본인명의 핸드폰이 없는 경우 주민센터 또는 보건소에서 백신접종 증명서를 종이 또는 신분증에 붙이는 스티커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쿠브어플, 카카오톡으로 백신패스 발급받는 방법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쿠브로 받는 방법입니다.


쿠브(COOV)로 발급받기


※이미 쿠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본인인증까지 발급받으신 분은 9번으로 이동해주세요.



1. 한글로 '쿠브' 또는 영문으로 'COOV'를 검색 후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2. 쿠브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언어와 국가 선택 창이 뜹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해주시고 국가는 대한민국 선택 후 확인 눌러주세요.




3. 쿠브 어플리케이션 관련 안내가 뜨는데요. 건너뛰기 또는 다음 누른 후 확인해주시고요. 접근권한 확인 눌러주세요.

.

4. 정보수집 약관 개인정보 약관동의 체크 하신 후 아래 확인 버튼 눌러주세요.



5. 원하시는 비밀번호 숫자 6자리를 눌러주시고, 확인을 위해 다시한번 앞서 설정한 숫자 비밀번호 6자리를 눌러 등록해주세요.



6. 비밀번호 설정까지 완료하였다면 이제는 본인인증을 할 차례입니다. 비밀먼호 설정 후 뜨는 화면 하단에 '본인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7. 본인인증 안내 읽어보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쿠브 어플은 1인 1기기만 인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 핸드폰으로 동시인증 불가)





8. 휴대폰 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 중 원하시는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하신 후 인증진행 해주세요. 인증을 완료하면 이름, 생일, 성별이 뜹니다. 아래 확인 버튼 눌러주세요.



9. 본인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을 위해 어플리케이션 화면 상단에 '나의 코로나19 접종내역 발급받기' 배너를 눌러주세요.



10. '질병관리청에 제공되는 정보입니다.'라는 화면이 뜨는데요. 성명과 생년월일 확인 후 하단에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11. ' 2개의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라는 화면이 뜨는데요. 2번의 백신접종 내역 세부사항이 기재되어있답니다. 확인하신 후 하단에 확인 버튼 눌러주시면 됩니다.


12. 현재 저는 2차 백신 접종 후 16일째되는 날이라 '14일 경과'리는 문구가 떠있습니다. 증명서를 누르면 QR이 실행됩니다. 이걸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카카오톡 지갑으로 발급받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카카오톡 지갑으로 발급받기

1. 카카오톡을 실행 후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2. 지갑 어플의 가운데에 있는 코로나 예방접종 정보-추가로 들어갑니다.


3. 본인인증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4. 본인인증 완료시 뜨는 화면입니다. 하단 우측에 있는 'QR X COOV'보기를 누릅니다.



5.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QR모양을 누르시면 입장을 위한 QR이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어플이 아닌 온라인 발급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발급방법

1.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접속하여 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2. 상단 메뉴에 있는 전자민원서비스-예방접종신청서 신청 클릭합니다.
3. 국문, 영문 중 선택 하신 후 발급하시면 완료입니다.



이상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안내 마치겠습니다. 11월부터는 2차까지 접종을 마친경우 예전처럼 일상 회복이 가능하다고 하니 백신 증명서 발급 받아두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