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정보

유통기한 지난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법 5가지

by ▩▦º♩【ㅁ 2022. 1. 6.

만약 실온 보관한 계란이라면 오래된 경우 당장 버려야 하며 식중독, 바이러스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계란은 냉장 보관하시고 냉장고에 오랫동안 방치된 계란이 상했는지 괜찮은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법

계란은 시간이 지날수록 흰자 수분이 증발하여 계란 안에 공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처음 샀던 계란보다 무게도 감소하게 되죠. 영양소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깜박하고 계란을 오래 방치했다면 이걸 먹어야 할까 고민이실 텐데요. 금값인 계란이라 버리긴 아깝고 먹을 수 있을지 아닐지 확인해보시고 싶으시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소금물에 담궈보기.
신선한 계란은 물에 담그면 빠르게 가라앉으며 바닥과 수평합니다. 반대로 천천히 가라앉거나 수직을 이루면서 물 위로 올라오는 계란은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 계란이므로 드시면 안 됩니다. 계란이 상하면서 가스가 생겨 물에 뜨는 것이랍니다.


2. 흔들어보기.
달걀을 깨기 전에 흔들어보면 신선한 계란은 내용물이 흔들리는 느낌이 적고 소리도 없지만 상한 계란은 내용물이 찰랑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3. 이쑤시개 꽂아보기.
계란을 깨서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아보면 상한 달걀은 이쑤시개사 쓰러지게 되며 신선한 계란은 이쑤시개가 그대로 있게 됩니다.


4. 젓가락이나 스푼으로 노른자 들어 올리기.
노른자가 너무 쉽게 터진다면 싱싱하지 않은 계란이므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5. 냄새 확인하기.
계란을 깼을 때 비린내가 심하거나 시큼하고 부패한 냄새가 난다면 당장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수 없는 계란이므로 절대 요리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계란 씻어서 보관해도 될까?

가끔 물에 계란을 담그거나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보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더 빠른 부패가 진행됩니다. 계란 껍데기에 있는 보호막이 사라지게 되므로 되도록이면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바로 드시길 권장합니다.

 


계란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여름은 17일, 봄과 가을은 22일, 겨울은 61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상온에서는 30일, 냉장고에서는 45~70일까지도 보관 가능하나 상온은 겨울에만 보관하시고 다른 계절에는 무조건 냉장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계란은 냉장고 문쪽보다는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더 신선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살림 꿀팁]

 

 

김빠진 콜라 활용법 버리지 말고 유용하게

배달음식을 많이 먹다 보면 딸려오는 콜라들이 종종 저희 집엔 남는데요. 저는 주로 제로콜라를 먹고 탄산음료를 먹는 가족이 없어서 한두 잔만 먹고 남은 콜라를 버리기는 아깝고 뭔가 활용을

bili.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방법 10가지

오늘도 유통기한 지난 시리즈입니다. 이번엔 케첩에 이어 마요네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요네즈를 자주 먹지 않는 분들은 한 통을 사두면 꽤 오랜 기간 다 먹지 못하고 냉장고에 그대로 방

bili.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케찹 활용법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시리즈입니다. 유통기한 지난 케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먹어도 되는지 등 궁금하실 텐데요. 케찹이 오래되어 먹기는 조금 찝찝하다면 다른 용도로 활용해보시는 건 어

bili.tistory.com

이상 계란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계란을 씻어도 되는지 등 계란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